본문 바로가기

News

동물실험 안하는 화장품 회사 리스트! (업데이트중)

728x90
반응형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 리스트는 어플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고요, 동물권행동 '카라'에서 올린 리스트가 있습니다...만 ^^

 

 

카라의 홈페이지에서도 안내하고 있었는데 리스트가 2018년 6월부로 종료됐네요. 

 

착한회사 캠페인을 시작할 당시만 해도 국내 화장품 동물실험의 길은 (화장품 동물실험이 금지된) 지금과 다르게 제도적으로 열려 있었습니다. 특히 완제품보다도 원료 하나하나에 대한 동물실험 여부를 확인하기 힘들었습니다. 카라는 화장품 완제품뿐만 아니라 원료에 대한 동물실험 여부까지 꼼꼼히 확인하여 착한회사 정보를 제공해 왔습니다.

 

착한회사 리스트는 원료와 완제품 모두에 동물실험을 안하는 것을 가장 기본적인 등재 기준으로 삼고 여기에 더해 동물성 원료 사용 여부, (중국으로 수출하려면 동물실험이 여전히 필수인 상황에서) 중국 수출 여부를 각각 추가적으로 따져 별 1개부터 3개까지 착한회사들에 서로 다른 등급을 부여, 세부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화장품이 원료와 완제품 모두에 동물실험을 하지 않고, 동물성 원료도 사용하지 않으며, 중국 수출까지 하지 않는다면 별 3개를 부여하고, 같은 조건의 회사가 중국 수출을 한다면 별 2개를 부여했습니다. 원료와 완제품 모두에 동물실험을 하지 않고 중국 수출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별 2개를 부여했습니다. 별 1개는 원료와 완제품 모두에 동물실험을 하지 않음이 확인되었지만 동물성 원료 사용 여부나 중국 수출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마침내 대한민국에서도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법이 2015년 12월 국회를 통과, 2017년 2월부터 시행중에 있습니다. 이 법에 따라 동물실험을 한 화장품 혹은 원료에 대해 동물실험을 한 화장품은 유통․판매 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를 어길 시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비록 화장품 동물실험 금지 예외조항이 여전히 존재하고 화장품 동물실험에 대한 처벌 수위는 약해도 이제는 많은 화장품 회사들이 금지된 동물실험을 일부러 하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이에 카라는 기존의 착한회사 리스트를 종료하고 보다 시의적절한 동물실험 반대 캠페인으로 여러분을 찾아가려 합니다. 착한회사 리스트의 근간이 되었던 동물실험 여부가 현재로서는 (무조건 동물실험을 해야 하는) 중국 수출 여부에 따라 나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의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중국은 자국 화장품에 대해서는 동물실험을 강제하지 않으나 수입 화장품에 대해서는 동물실험을 강제하고 있습니다). 

 

라는 이유로 종료했네요...

 

중국 수출 여부가 중요한 이유는 중국은 모든 화장품 동물 실험이 필수라 우리나라에서 실험을 안거쳐도 중국에 수출되면 중국 정부에서 동물 실험을 하기 때문이라네요. (2020년 7월 업데이트)

 

중국도 내년부터 동물실험 요건을 폐기했습니다. 올해 3월 중국 국무원은 화장품 안정성 평가기준 개정을 마무리 지었는데요, 내년 1월 1일부터 샴푸, 블러셔, 마스카라 및 향수 등 중국으로 수입되는 일반 화장품의 경우 중국 내 실험기관에서 안구 및 피부 자극성 평가를 위한 동물실험을 진행해야 할 의무가 폐지되었습니다. 

 

다만 일부 특수한 화장품들은 여전히 동물실험 의무가 부과될 것이라고 밝혀졌네요. 

 

외국 브랜드의 화장품은 바로 여기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인하러 가기

 

List of Officially Cruelty-Free Brands — UPDATED 2020

Which of your favorite brands are certified cruelty-fee? Here's a master list of cruelty-free brands including 100% vegan companies!

www.crueltyfreekitty.com

 

 

728x90
반응형